Apple의 iPot 개발을 이끌었던 Tony Fadell이 창업한 Nest사의 온도조절기이다. 탄생 배경부터가 심상치 않은 이 온도 조절기는 디자인 면에서부터 우리가 알던 온도 조절기와는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 광고에서 보듯이 기능 또한 색다른데 이 온도조절기는 물리적 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바꿔주는 기계에서 벗어나 CPU와 메모리를 가지고 wife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고 각종 센서들을 탑재한 IT기기이다. 

 


We make Things that work for people.

Technology should be about more than newest, loudest, pretiest. It should make a difference.


Nest사의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이 문구는 왜 nest사의 온도조절기가 저런 모양을 하고 있는지 충분히 설명해준다. 그렇다면 왜 이 온도조절기를 “학습형”온도조절기라고 부르는지 살펴보자

 

 

  이 온도조절기는 사용자가 한번 설정했던 온도를 기억한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어느 요일 어느 시간대에 어느 온도를 설정했는지를 기록한다는 거다. 그리고 이 기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 요일 그 시간대에 그 온도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온도 또한 스케쥴링으로 자유롭게 설정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센서의 내장으로 근처에 접근이 감지되면 디스플레이가 켜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집주인이 현재 집에 있는지 없는지 판단해서 Auto away 기능을 작동시켜 보일러를 꺼주기도 한다.

 

  Nest사의 홈페이지에서 이 제품을 만든 이유를 직접적으로 설명해놨는데 그것은 바로 연료비 절감이다. 이런 자잘한 셋팅으로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줄이고 결국 환경보호에까지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필요하고 편리한 기능이지만 그 목적과 이유가 충분한 기능들인 것이다.

 

 

  이 온도조절기를 셋팅할 때 가장 먼저하는 것은 Wi-Fi 설정이라고 한다. Nest사의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도 접속하고 업데이트도 하고 주변 날씨 정보까지 얻는다고 한다. 개인이 온도 조절하고 외출하는 시간까지 어딘가에 저장되어 정보유출이 걱정되기도 하지만 회사에선 데이터 보안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고 현재 시대에서는 더이상 큰 이슈거리가 못되는 것 같다.

 

  아무튼 Wi-Fi 연결로 스마트폰과 웹에서 각종 셋팅 및 원격 조종이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 정보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이사를 가게되면 그 데이터 그대로 적용도 가능하다고 한다.

 

  가격은 249달러!! 연료비 낭비하고 신경쓰는거에 비하면 그렇게 큰 비용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한국에선 만날 수 없다. 미국에 시판한지도 얼마되지 않았지만 설치 문제 또한 있다. 미국같은 외국에선 DIY가 일상화되어 있어 이 제품 또한 설치가 어렵지 않게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미국과 한국의 보일러 설치 환경은 같지 않다. 실제 필자는 집과 사무실 온도 조절기를 뜯어 보았는데

 

 

  위의 DIY 설명에서 보면 Rc, C, Y1등 이라고 불리는 색이 다른 선을 여러개 연결하는 반면 우리 나라는 굵은 선 두개만 온도조절기에 연결되어 있었다. 필자가 우리나라의 온도조절기 사진을 첨부하여 Nest사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Hi TaeYoon,

Thanks for contacting Nest.
Unfortunately, Nest is only available and supported with in the United States. We just have no experience with HVAC systems in Korea and have no way of knowing the correct wiring configuration. Typically with two wire systems here, one is RH that provides power and other is W1 that energizes to initiate heating.
Here is an article explaining the power specifications with Nest. 
http://support.nest.com/customer/portal/articles/216492-power-specifications-for-the-nest-learning-thermostat

 

If you have any more questions, please give us a call at 855-4MY-NEST (855-469-6378) and mention your case number 32050.

Thanks for contacting Nest. Let us know if we can help with anything else.
 

-Josh


  현재 미국 환경만 고려하여 제품이 제작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HVAC 환경은 경험해본적도 없고 정확하게 대응이 안된다는 답변이었다. 물론 기술적인 문제는 언젠가 해결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지금은 이 제품을 만날 순 없지만 한국형에 맞는 제품이 출시되거나 우리나라의 다른 회사에서 머지않아 비슷한 제품이 출시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